주요검사 안내

스포츠의학센터의 주요 검사항목들을 소개합니다.

  1. 주요검사 및 시술
  2. 주요검사 안내

근관절 기능검사란?

무릎/어깨/팔꿈치/발목

근관절 기능검사

우리몸의 근육들에 대한 굴곡근과 신전근 또는 회전근의 기능및 근력 측정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. 이 검사는 검사를 하는 대상자에게 안전하고 정확한 장비를 사용하여 검사 중 관절 상해가 발생되지 않으며 안전하고 정확하게 검사하는 장비입니다. 이를 통해 검사자들의 근관절 기능 결함과 등속성 근력상태를 수치나 양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.

더 나아가 좌,우 근기능 차이와 성별, 연령별 기준치와 비교 현재의 관절 기능 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수술 후 재활 단계에서 근력상태를 평가해 재활 단계를 설정, 복귀하는 시점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환자가 직접 검사를 실시하면서 힘을 쓰는 방법을 교육받고 스스로 힘을 쓸 수 있는 범위에서 최대근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추후 근력 운동 시 통증에 대한 불안감을 최소화하고 원래의 기능 상태로 빠르게 회복하는데 도움 줄 수 있습니다.

수술 전 기능검사의 필요성

한양대학교 명지병원 스포츠의학센터는 많은 경험과 노하우 및 최첨단 장비를 이용한 체계적인 검사와 재활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수술 전 상태로 안전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.

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관절의 기능 상태에 대해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근력 · 기능 검사가 수행되어야 합니다.

검사 시기

동작분석 운동역학검사는 수술 전, 수술 후 3개월, 6개월, 1년, 2년째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검사장비를 이용하여 질환에 맞는 등속성근력검사, 운동 수행능력 기능을 검사, 주관적 설문 설문지 평가, 그 외 동적체평형검사 등 기능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검사들을 실시합니다. 검사에서 실시된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. 또한 수술 후 초기 3주, 6주차에는 부종, 통증, 기능제한에서 오는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이 크게 때문에 진료 후 대상의 질환에 맞는 일상생활 교육과 운동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. 또한 시기는 수술 전과 수술 후 3개월, 6개월, 9개월 1년, 2년째 실시되며 이러한 시기별 검사는 일상생활 복귀에서 나아가 스포츠 활동 복귀까지 안전하게 되돌아갈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
전체적인 검사시간과 평가시간을 고려하시면 1시간 이상을 계획하셔야 병원에서의 진료와 검사를 원활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.